이름부터 유행성 결막염인 이 질환은, 타인에게 정말 잘 옮겨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종종 이로 인해 병가 혹은 격리를 해야 하는 상황들도 발생하는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회사 혹은 학교를 출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회사 혹은 학교에 출석하는 여부는 맨 끝에 나와있어요! )
유행성 결막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유행성 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유행성 질병입니다.
굳이 아데노 바이러스뿐만이 아니더라도,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는 경우 각막에 상처가 생겨 이를 통해 세균 혹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니, 만약 여러분이 유행성 결막염에 걸렸다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집단적으로 발병하는 질환이기에 더 조심할 필요가 있겠죠?
유행성 결막염의 초기에는 안약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나, 이를 단순한 눈병으로 판단하여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자가 치료를 염두에 두는 경우에는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도록 하세요!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결막염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들은 주로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피부염 바이러스, 단순 포진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2. 세균 감염에 의한 결막염. 결막염을 발생시키는 세균들은 스트레프토코커스 세균과 스태필로코커스 세균등이 있습니다. 이런 세균들은 우리의 곁에 항상 존재하기에 항상 눈을 만지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3. 그 외의 기타 감염성 물질 혹은 감염자로부터의 전파 등이 있습니다. 감염자로부터 전파된 경우에는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에 맞는 경우 혹은 분비물을 직접 만지는 행위 그리고 환자의 손을 만지는 행위, 환자가 만진 물건을 만지는 행위 등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절대 같은 수건을 쓰시면 안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원인이 위생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위생만 잘 지켜준다면 유행성 결막염에 걸릴 확률은 매우 감소합니다. 우리, 평소에도 위생을 지킬 수 있도록 합시다!
유행성 결막염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
1. 손 씻는 습관 들이기. 눈병의 대부분의 원인은 위생 불량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꼭 위생을 철저히 지키도록 해요!
2. 손뿐만 아니라 눈 주변을 청결히 유지하기. 눈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요소들은 주로 머리카락, 눈꺼풀, 눈 주위 화장 등이 있습니다. 눈 주변을 잘 정리하여 결막염을 막아봐요!
3. 개인 물품 공유하지 않기. 유행성 결막염의 경우 물건 접촉에 의해서도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꼭 위생용품들은 타인과 절대 공유하지 않도록 합시다!!
4. 백신 접종. 유행성 결막염의 주원인이 되는 아데노 바이러스와 엔테로 바이러스는 예방 접종을 통해 미리 막아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여러분이 종종 결막염을 겪는다면, 이 백신 접종을 고려해 보세요!
위와 같이, 청결을 유지하게 되면 유행성 결막염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니 꼭 명심하세요!
그럼, 유행성 결막염에 걸렸을 경우에 회사 혹은 학교에 출근을 해야 할까요?
유행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정말 높은 질병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집단은 해당 질환이 걸린 대상을 격리 차원에서 자택 근무 혹은 병가 그리고 학생의 경우에는 질병 결석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모든 기관이 아닌 대부분의 기관에서 받아들여지는 의견이기에 꼭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의 의사결정자에게 물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러분이 격리하기를 원할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렇게 오늘은 유행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방법 및 원인 그리고 더 나아가 학교 혹은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격리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디 많은 유행성 결막염 감염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